▲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소속 회원들이 4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총파업 등 투쟁계획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전국적인 2차 총파업을 포함한 총궐기 투쟁을 예고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는 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9일 파업 이후에도 10개 교육청은 대화를 거부하고 있고, 학교현장에서는 연말을 맞아 수천명의 비정규직이 계약해지되고 있다"며 "고용안정과 처우개선, 호봉예산 확보에 대한 교육당국의 무책임이 계속된다면 12월14일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학교비정규직이 전국적인 총파업을 벌이고, 각 정당이 비정규직 관련 대책을 잇따라 발표하는 와중에도 학교비정규직 수청명이 연말을 앞두고 계약해지되고 있다. 10개월 단위로 계약을 맺는 사서들과 부산·광주의 방과 후 코디 700여명이 계약해지를 눈앞에 두고 있다. 게다가 정부는 내년도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편성지침안을 의결하면서 저임금 노동자에 대해 추가 인상을 인정했지만 학교비정규직은 여기서 제외됐다. 공무원과 동일한 임금인상률 2.8%를 적용하기로 하면서 학교비정규직과 정규직 사이의 임금격차가 더욱 벌어지게 된 것이다.

연대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선후보들과 교육당국은 학교비정규직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당장 마련해야 한다"며 "교육과학기술부가 정부기관으로서 최소한의 책임성이 있다면 저임금에 시달리는 학교비정규직에 대한 추가적인 임금인상과 처우개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앞으로 호봉제 도입을 위한 예산증액과 고용안정 방안·처우개선 대책을 정부에 요구할 예정이다. 정부가 이에 대한 답변을 13일까지 하지 않을 경우 14일 전국적인 총궐기 투쟁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