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자은 기자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 공동행동은 지난 8월21일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개찰구 앞에 농성장을 꾸렸다.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문제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대선 국면에서 이슈화하려는 목적이었다. 당시 경찰과 10시간의 대치 끝에 마련한 소중한 공간이다. 농성은 지난 28일 100일을 맞았다. 이날 저녁 <매일노동뉴스>가 농성장에서 박경석(52·사진)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 공동행동 대표를 만났다.

공동행동은 매일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을 받는다. 10만인 엽서쓰기 운동도 한다. 박 대표는 “장애인차별철폐연대·빈곤사회연대·홈리스공동행동 활동가들과 장애·빈곤 당사자들이 돌아가며 농성장을 지킨다”며 “지방에서 활동하는 분들도 상경해 1주일씩 농성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농성장 앞에서 즉석토론이 이뤄지기도 한다. 그는 “그동안 우리가 요구했던 장애인 이동권과 교육권 보장은 너무나 당연한 요구이기 때문에 논쟁이 되지 않았다”며 “그런데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이 엇갈린다”고 말했다.

“중증장애인과 경증장애인에게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느냐며 우리를 설득하려는 시민들도 있어요. 당연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어요. 논쟁거리가 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꺼내는 시민들과 토론하고 싶어요.”

10만인 엽서쓰기 운동은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폐지를 요구하는 엽서를 대선후보 캠프로 보내는 것이다. 우표가 붙은 엽서는 1천원에 판매한다. 시민들이 엽서를 사고 의견을 덧붙여 각 후보 캠프로 전달된 엽서는 현재 2만4천여통이다.

박 대표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장애등급제 폐지를 약속했다”며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를 이야기한 것도 성과라면 성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폐지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과 정책적 로드맵이 확인되지 않는 한 대선 이후에도 농성을 계속할 계획”이라며 “무관심한 발걸음이 많지만 바쁘더라도 서명도 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눴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