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연대노조
노조설립을 주도한 노동자를 부당해고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외국인 경영자에게 서울시가 명예시민 자격을 부여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노동계가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22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한국에서 무자비한 노조탄압을 저지른 외국계 제약사 CEO에 대한 명예시민 자격을 즉각 박탈하라”고 요구했다.

서울본부에 따르면 서울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재임기간인 지난 2009년 10월 말 구엔터 라인케 전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 대표이사를 “제약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명예시민으로 위촉했다.

서울본부가 문제 삼고 있는 것은 구엔터 라인케 전 대표이사가 부당해고와 노조탈퇴 유도 등으로 노조로부터 “백화점식 노조탄압의 주범”으로 지목됐다는 점이다. 해당 노조는 2010년 8월 설립된 사무금융연맹 사무연대노조 소속 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지부다.

서울본부는 “구엔터 라인케 전 대표는 노조 설립총회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경위서 작성을 요구하고, 교섭을 요구하는 노조원들에게 용역을 동원해 폭력까지 행사한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본부는 특히 구엔터 라인케 전 대표 등이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해 지부장 해고와 조합원 노조 탈퇴를 조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본부 관계자는 “김은석 초대 지부장이 노조설립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3번에 거친 정직 끝에 결국 해고됐다”고 말했다.

서울본부는 "대부분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최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기소의견으로 관련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 서울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한국 노동법을 위반하고 국민을 우롱한 구엔터 라인케에게 명예시민 자격을 부여한 것이 합당한 일인지 묻고 싶다"며 "노동자들의 고통을 이해한다면 명예시민 자격 박탈로 오세훈 전 시장 때부터 지속되고 있는 잘못된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