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산고 끝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에 대한 지지를 공식화 했다.

노조는 19일 “일부 이의제기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집행부의 정치방침에 힘을 실어주자는 의견이 우세해 공식 의결기구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다동 금융노조 투쟁상황실에서 제6차 중앙위원회를 열고 ‘금융노조 대선후보 지지에 관한 건’을 의안으로 상정한 후 참석자들에게 문 후보 지지와 관련한 여러 의견을 물었다.

앞서 노조는 지난 12일 지부대표자회의를 통해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려 했지만 일부 대표자들이 이의제기해 이날 중앙위를 통해 결정하기로 한 바 있다.

이날도 논쟁이 이어졌다. 일부 중앙위원들은 “야권 단일후보가 결정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지선언은 성급하다” “전체 조합원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지역별 정서 차이를 감안해야 한다” 등의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다른 중앙위원들은 “민주통합당과 정책협약을 맺은 취지를 감안해야 한다” “단일화 과정에서 민주통합당에 힘을 실어 줘야 한다”고 맞받았다.

회의가 길어지면서 “민주통합당 지지라는 기존의 결정에 따라 집행부 정치방침을 승인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해졌다. 결국 중앙위원들은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방침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노조는 회의 직후 ‘전국의 50만 금융노동자와 가족은 금융노동자의 벗 문재인 후보를 강력히 지지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다만, 일부 중앙위원의 요청으로 산하 36개 지부의 명단은 성명서에서 빠졌다.

노조는 성명서에서 “△금융 공공성 강화 △은행대형화 반대 △지방은행 육성 △협동조합 자율성 확보 △노조법 전면 재개정 △공기업 노동권 보장 등 문재인 후보의 약속을 굳게 믿는다”며 “50만 금융노동자들과 가족이 문재인 후보와 함께 거짓과 특권이 지배하는 대한민국을 정의와 공정, 평화가 물결치는 나라로 다시 세워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