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농협중앙회지부(위원장 허권)가 내년에 차기 정권이 출범하면 11조원의 빚잔치를 야기한 신용·경제 사업 분리에 대한 책임을 묻고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데 조직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지부는 지난 16일 오전 서울 충정로1가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내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대해 대의원들의 의견을 물었다. 모든 안건이 이견 없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허권 위원장은 이날 대회에서 “신경분리 이후 총파업까지 배치한 경영개선계획 이행약정서 폐기 투쟁을 통해 노사 간 합의를 전제로 한 이행계획 제출을 약속받았다”며 “올 한 해 졸속적인 신경분리로 인한 여러 폐단을 경험한 만큼 차기 정부에서 이를 바로잡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부는 이날 ‘사업계획 보고’를 통해 전국 대의원들에게 차기 연차(2012년 10월1일~2013년 9월30일) 추진 투쟁 방향을 제시했다. 지부는 ‘졸속적인 신경분리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투쟁 전개’를 앞머리에 내세웠다. 지부는 이를 위해 △노사공동 태스크포스팀(TFT) 구성을 통한 농협법 재개정 추진 △졸속적인 신경분리 책임 경영진 퇴출투쟁 △신경분리 문제점 개선을 위한 ‘노사정협의회’ 상설화를 세부이행 계획으로 내놓았다.

‘참여적 노동조합 구축’을 통해 경영진에 대한 견제·감시 역할을 강화하는 것도 지부의 목표 중 하나다. 지부는 이와 관련해 △회장 등 임원선출 인사추천위원회에 노조 참여 △노조 ‘명예산업안전 감독권’ 제도 정착 △자체 성과평가로 무능력·무소신 경영진 퇴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 지부는 사업장 내에서 고용형태별로 이뤄지는 차별을 없애기 위해 '별정직(비정규직)'에 대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부는 △사측과 별정직 차별해소를 위한 공동 TFT 구성 △주택구입자금 대출 및 임차사택 지원 △별정직운용준칙 폐지 △근무지 이동 제도화를 추진한다.

한편 대의원들은 이날 대회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노동쟁의와 단체협약과 관련한 심의·의결권을 지부 중앙집행위원회에 위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