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전회련본부·여성노조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91%의 조합원이 파업에 찬성해 9일 총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연대회의가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6일까지 조합원 3만3천9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는 2만5천175명이 참여해 74%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투표 참가자의 91%인 2만2천972명이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연대회의는 올해 초부터 전국 시·도교육감과 교육과학기술부를 상대로 단체교섭을 요구해 왔으나 진보교육감이 있는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교섭이 성사되지 않았다. 연대회의는 최근 모든 지방노동위원회로부터 쟁의조정 중지 결정을 받았다.

연대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처우개선을 위한 호봉제 도입과 고용불안 해소를 위한 교육감 직접고용을 올해 초부터 정부에 요구했다"며 "파업을 피하기 위해 대화를 제안했지만 교과부는 무책임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교과부는 지난 6일 오후 연대회의 관계자를 만난 자리에서 "호봉제는 예산 부족으로 도입이 불가능하며, 교육감 직접고용 역시 학교비정규직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다투는 소송이 끝난 뒤에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9일 총파업은 전국 국·공립 초·중·고등학교에서 전개된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전국 1만1천개 학교 중 연대회의 소속 조합원이 있는 학교는 7천여곳"이라며 "사립학교를 제외한 상당수 학교 현장의 영양사·조리사·사서 등 학교 비정규직이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영미 여성노조 위원장은 "9일 하루는 학생들이 도시락을 싸 가야 해 학부모님들이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며 "가정과 학교에서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만들어 가려는 우리 노동자들의 행동이 정당하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연대회의는 8일까지 교과부의 전향적인 입장이 나오지 않을 경우 9일 총파업을 벌이고, 이달 중 2차 총파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