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과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서울시내에 울려 퍼졌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전회련본부·여성노조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가 지난 3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조합원 1만5천여명(주최측 추산)이 모인 가운데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대회'를 열고 호봉제 도입과 정규직 전환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대회에 앞서 3개 노조 조합원들은 서울역과 광화문 광장·종로 영풍문고 앞에서 각각 사전대회를 개최한 뒤 가두행진을 벌였다. 서울시청 광장에 모인 조합원들은 "처우개선을 위한 교육과학기술부 예산안 편성과 교육감과의 단체교섭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9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박금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이태의 공공운수노조 전회련 본부장·황영미 여성노조 위원장은 지난달 24일부터 대회가 열린 이날까지 11일간 단식농성을 벌였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진보교육감이 있는 6개 시·도교육청을 제외한 10개 시·도교육청은 학교비정규직노조와 단체협상에 나서지 않고 있다. 교과부는 "학교비정규직의 사용자는 학교장"이라고 주장하며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

이날 대회에서 박금자 위원장은 "비정규직이라는 이름으로 20년 넘게 학교에서 억눌려 살아왔지만 이제부터는 더 이상 나약한 존재가 아니다"며 "세상이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주지 않는다면 우리가 나서 이 세상을 바꿔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태의 본부장은 "최근 교과부는 학교비정규직의 무기계약직화 계획을 발표하며 마치 정규직으로 바꿔 주는 척하고 있다"며 "그러나 처우개선을 위한 예산안 편성 등 그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영미 위원장은 "고용노동부조차 교과부와 교육감이 학교비정규직의 실제 사용자라고 밝혔는데도 단체교섭을 거부하고 있다"며 "정부가 우리를 무시하지 못하도록 학교비정규직의 의지를 총파업으로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양사·조리사·영어전문강사 등의 이름으로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일하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는 15만명으로 추산된다. 이들은 호봉을 인정받지 못하고, 고용불안과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대회의는 4일 "정부가 단체교섭에 나서지 않으면 전국 5만여명의 학교 비정규 노동자들이 9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