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농협중앙회 비상임 이사의 고액연봉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사무금융연맹 전국축협노조(위원장 이윤경)가 "금융당국은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을 중심으로 한 총체적 방만경영에 대해 조사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21일 "최 회장의 임기 동안 진행돼 온 여러 비도덕적 경영에 대해 금융감독원·감사원 등이 나서 특별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국회 농림수산식품위 국정감사에서 김영록 민주통합당 의원은 농협중앙회의 비상임 이사에 대한 고액연봉 지급 문제를 거론했다. 김 의원은 "농협중앙회가 비상임 이사 1인에게 지급한 급여가 연간 8천600만원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노조에 따르면 비상임 이사들은 대부분 지역 조합장을 겸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비상임 이사 30명 가운데 80%에 육박하는 24명이 지역조합장으로 일한다"며 "비상임 이사들이 받는 연봉이 2억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노조는 최근 몇 년 사이 비상임 이사에 대한 연봉과 각종 수당이 급격히 상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최 회장의 임기가 시작됐던 2008년 4천650만원이었던 비상임 이사 활동비는 지난해 6천만원으로 올랐다. 같은 기간 회의 출석수당도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인상됐다. 노조는 "최 회장이 자신의 재선을 도운 대의원들을 챙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2007년 12월 제4대(민선) 농협중앙회 회장으로 취임한 후 지난해 11월 김병원 전남 나주 남평농협 조합장을 누르고 재선에 성공했다. 당시 노조는 최 회장이 선거를 1개월여 앞두고 전체 대의원(지역 조합장) 288명 가운데 78명을 자회사의 이사·감사·자문위원에 임영하고, 대의원들에게 명품가방과 호화 해외여행을 제공했다며 불법선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노조 관계자는 "최 회장이 비도덕적 경영으로 농민들의 골수마저 빼먹으려 하고 있다"며 "농협중앙회의 총체적인 부실과 어처구니없는 방만경영에 대해 정부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