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금융노조
ING생명보험 파업사태 해결을 위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나섰다. 민주노총을 포함한 노동·시민단체는 장기파업을 벌이고 있는 ING생명보험지부(지부장 이기철)와 공동 투쟁기구를 결성했다.

노동계에 따르면 ‘ING 먹튀저지와 파업사태 해결을 위한 노동·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순화동 ING생명 본사 앞에서는 출범식을 개최했다.

공대위에는 민주노총·사무금융노조·투기자본감시센터·국제사무직노조연합한국협의회가 참여한다.

공대위는 출범선포문을 통해 “장기 파업을 마무리하고 고용안정을 쟁취할 때까지 ING생명 노동자들과 함께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대위는 “사측이 고용안정 보장 요구를 외면하는 것은 오랜기간 피땀 흘려 일한 ING생명 노동자들을 살해하는 것"이라며 "노동자는 필요할 때 쓰다 버리는 기계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고용안정을 쟁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회사 매각에 따른 이익의 공정분배도 요구했다. 공대위는 “회사가 매각되면 1조에서 1조5천억원 가량의 높은 매각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분명히 노동자들의 노력없이 발생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한 분배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파업상태 장기화에 대한 책임자 처벌도 거론됐다. 공대위는 “사측은 파업돌입 이전부터 노조을 와해시키기 위한 비밀문건을 작성하고, 불법적인 대체근로 투입과 파업 방해·협박을 일삼았다”며 “불법행위를 자행한 책임자에 대한 처벌을 하지 않고는 이번 사태 해결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ING생명이 이러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네덜란드 ING본사 노동자들과 연대할 것"이라며 "사태를 방관하고 있는 금융당국과 인수 협상을 벌이고 있는 KB금융 역시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