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우람 기자
지난해 탐욕적인 금융자본을 향한 미국 월가 시위대의 구호를 서울 여의도에서 외친 세력들이 ‘여의도 점령운동’ 1주년을 맞아 가계부채 탕감운동에 나선다.

가계부채탕감운동본부는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당국은 탐욕스러운 금융자본을 즉각 처벌하고, 금융피해자 구제와 가계부채 탕감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지난해 여의도 점령운동을 주도했던 투기자본감시센터·대학생사람연대·인천사람연대·진보신당·좌파노동자회·KIKO공동대책위원회 등 7개 단체가 지난달 결속한 조직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저축은행피해자비상대책위원회·카드론보이스피싱피해자모임이 함께했다.

허영구 좌파노동자회 공동대표는 "미국 월가 시위 이후에도 금융자본들은 공화당 대선후보 롬니에게 엄청난 자금을 지원하고, 최소한의 금융개혁을 외친 오바마 낙선운동을 하는 등 자신들의 이익을 침해하는 어떠한 정치세력도 용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대표는 이어 "우리나라는 가계부채 1천100조원 등 국가 총부채가 국민총생산의 4배에 달하는 부채공화국"이라며 "여의도 점령시위 1주년을 맞아 출범한 운동본부를 통해 서민들이 금융소비자가 아닌 채권자로서 탐욕적인 금융자본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백성준 금융소비자협회 사무국장은 "여의도 점령운동 이후 금융당국은 그동안 금융자본의 횡포를 덮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일관했다"며 "피해보상이 아닌 당초의 소비자 권리를 되찾기 위해 금융당국·회사를 감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기자회견에서 "변하지 않는 세상을 향해 '1%가 아닌 99%를', '부자에게 세금을', '돈이 아닌 인간을'이라고 외치며 다시 행동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운동본부는 △금융과세로 국가재정 건전화 △금융피해자의 사회복지 확대 △가계부채 탕감을 통한 99% 생존권 보장을 주요 추진과제로 내걸었다.

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19일까지 여의도 점령운동 1주년을 기념하고 투쟁목표를 알리기 위해 1인시위·공동집회·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정부와 국회에 가계부채 탕감과 관련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대선 정국을 맞아 후보자들에게 이와 관련한 대책 마련과 정책 협약체결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