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과학기술부를 부활시키고 2017년까지 연구기관 비정규직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 과학한류 구상을 10일 선보였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대전 유성구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열린 ‘과학인과의 대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과학기술정책 전담부처 부재로 국가 연구개발 정책의 총괄 기획·조정 기능이 약화됐다”며 “국가과학기술정책을 전담할 부처로 과학기술부를 부활시키겠다”고 공약했다. 과학기술부는 국가의 장기적 과학기술 발전정책 수립과 인력양성 추진, 기초연구 등을 주관하고 각 부처의 연구개발 기능에 대한 총괄 관리권한과 관련예산 배분조정 기능을 갖는다는 설명이다.

문 후보는 이어 "연구인력 비정규직 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해 50%에 육박하고 있고 최근 신규채용된 연구인력은 비정규직이 60%에 이른다"며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공공부문에서 정규인력 정원을 제한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따라 "2017년까지 정규직 연구원 비율 90% 달성을 목표로 공공부문 상시직 비정규직 1만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밖에 문 후보는 “장기간 연구개발 노하우가 필요한 과학기술 분야에서 61세 정년은 지나치게 짧다”며 정년을 65세로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연구원 정년은 97년 외환위기 당시에 65세에서 61세로 단축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전순옥 민주통합당 의원은 이날 “지식경제부와 산업기술연구회로부터 제출받은 과학기술계 14개 정부출연연구기관 비정규직 실태를 분석한 결과 9월 현재 비정규직 비율이 48%에 달하며 2008년 이후 정규직 전환률은 0%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담쟁이캠프 특보단을 인선했다. 특보단장은 신계륜 의원, 부단장은 박남춘 의원이 맡는다. 특보단은 직능특보실 등 8개 특보실로 구성된다. 노동특보에는 한국노총 출신 한정애 의원이 선임됐다. 청년특보 실장의 경우 장하나·김광진·김기준 의원이 공동실장으로 임명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