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설 용역경비업체인 컨택터스가 최근 홈페이지를 새로 단장하고, 글을 잇따라 올리고 있습니다. 여론이 악화되자 적극적인 방어에 나선 모양새인데요.

- 15일에는 ‘우리노총’이라는 제4 노총을 출범시킨다고 공지했네요. 컨택터스가 발표한 선언문은 그야말로 가관인데요. 컨택터스는 선언문에서 “‘진화하는 용역깡패’를 기치로 우리 삶의 터전인 국가 공동체의 바람직한 발전모델과 이상적인 삶을 구가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일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용역깡패가 아니라고 항변하더니, 의외군요.

- '우리노총'이 출범하면 ‘노동운동’이나 ‘투쟁’이라는 말이 사라지고, 임금협상이라는 단어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는데요. 컨택터스는 “임금과 이윤을 나누는 데 매달리면서 노동자들을 낡은 이데올로기와 계급투쟁의 소모품으로 삼는 ‘종북세력’이 직장에서 발 못 붙이게 하는 ‘직장환경’을 만들겠다”고 했는데요.

- 그런데 쟁의를 “일은 덜하고 돈을 더 받겠다며 연봉 6천만원 7천만원대를 받는 안정적인 근로자”가 하고, 종북세력이 선도한다는 주장은 그냥 웃어넘기기 어렵네요.

- 이명박 대통령의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기 때문인데요. 이명박 대통령은 수차례 고소득 노동자들의 파업을 비난했고, 광복절 축사에서도 “세계경제 위기 속에서 일부 고소득 노동조합이 정치적 파업을 일으키는 것은 사회적 공감을 얻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 섬뜩하지 않나요.

국민들 ‘녹조라떼’의 원인은 4대강?

- 최근 하천에서 발생한 심각한 녹조현상을 두고 국민들이 생각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최근 흥미로운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끄네요.

-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는 지난 13일 전국 성인남녀 1천643명을 대상으로 ‘전국 하천 녹조현상 원인’을 질문한 결과 가장 많은 42.2%가 "폭염과 가뭄 등의 기상조건"이라고 답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그런데 ‘4대강 사업의 여파’(35.7%)가 뒤를 바짝 뒤쫓았네요.

- 연령대와 지역별로 들여다보면 ‘기상조건’을 원인으로 꼽은 이들은 60대 이상(55.6%)과 50대(49.1%), 경북권(53.0%)과 경기권(49.1%)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반면 ‘4대강 사업 여파’라는 답변은 30대(45.4%)와 40대(44.0%), 전라권(49.1%)과 충청권(48.8%)에서 많았네요.

- 정당 지지도별로도 의견이 크게 엇갈렸는데요. 새누리당 지지 응답자의 63.0%가 ‘기상조건’을 꼽은 반면 민주통합당 지지 응답자의 63.0%는 ‘4대강 사업 여파’라고 답했습니다.

- 모노리서치는 “원인을 둘러싸고 정치·사회적 논란의 돼 버린 녹조현상에 대해 ‘오랜 폭염과 가뭄 등 기상조건’이 많이 꼽혔다”면서도 “논란의 핵심인 4대강 사업의 여파라는 응답도 적지 않아 논쟁이 쉽게 정리되지 않을 것임을 보여 줬다”고 분석했습니다.

1년간 8만명 정리해고, 노동계 토론회 연다

- 양대 노총이 주최하는 정리해고 관련 법·제도 개혁 토론회가 열립니다.

- 토론회는 16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리는데요. 양대 노총과 김경협·은수미·한정애 민주통합당 의원, 심상정 통합진보당 의원이 주최한다고 합니다.

-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리해고 관련 법·제도 개혁과제 △정리해고의 실태와 유형별 특성 분석 △정리해고 철폐를 위한 양대 노총 법·제도 개선 요구 등에 대한 토론이 벌어진다고 합니다.

- 이들은 “지난해 한 해 동안 정리해고된 노동자가 8만명에 육박한다”며 “정리해고에 대한 타당성 검토나 회피노력·고용승계 등의 방안 마련이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남용되는 정리해고를 막기 위한 제도가 시급해 정당별 제도개선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