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장악 청문회와 언론사찰 진상규명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고 있다. 조현미 기자
여야가 19대 국회 개원 협상에서 약속한 언론 관련 청문회와 민간인 불법사찰 진상규명 국정조사를 이행하지 않자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가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은 국민과의 약속인 언론청문회 개최에 즉각 동참해야 한다"며 "불법사찰 국정조사에서는 언론 관련 사찰을 따로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여야는 개원을 앞두고 "언론 관련 청문회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개최되도록 노력한다", "국무총리실 산하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데 합의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한선교 의원을 문방위원장으로 앉히면서 회의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13일 한 위원장은 문방위 회의를 정회한 뒤 아직까지 속개하지 않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는 새누리당이 조사범위를 참여정부 때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착상태에 놓여 있다.

이강택 위원장은 "약속과 원칙을 내세우는 박근혜 의원은 자가당착에 빠지지 말라"며 "국정조사가 확실하게 실시되지 않으면 정치파업이 어떤 것인지 보여 주겠다"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와 최근 공정보도 회복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던 MBC본부·KBS본부·YTN지부·연합뉴스지부 간부들이 참석했다. 정영하 MBC본부장은 "사람들이 지금은 태풍이 지나간 것처럼 느끼지만 우리는 아직 태풍의 눈 안에 있다"며 "언론노동자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분노의 에너지가 형성돼 국회를 쳐다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욱 YTN지부장은 "언론장악 청문회를 열어야 할 문방위 위원들이 런던올림픽에서 머리나 식히고 오려는 꿈에 빠져 있는 것 아니냐"며 "대선국면까지 이 문제를 가져가면 정권을 잡으려는 욕망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날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미루는 것은 국민의 심판을 피하고자 하는 꼼수이자 정수장학회 문제가 불거져 박근혜 의원에게 흠이 될까 전전긍긍하는 것"이라며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미룬다고 해서 저질러 놓은 패악들이 사라지지는 않는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