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연쇄 방화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본부장 김달식) 소속 지부 4곳을 압수수색했다. 노동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8일 노동계에 따르면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 6일 화물연대 부산지부와 울산지부, 울산지부 울주지회·울산지회 한국제지 분회사무실 등 4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달 3일 구속된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 이아무개(39)씨가 부산지부의 지침에 따라 연쇄 방화사건에 사용된 대포차량과 대포폰을 구입했다고 진술한 데 따른 것이라고 울산경찰측은 전했다.

이씨는 경북 포항의 한 물류회사에서 화물노동자로 일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달 24일 울산과 경북 경주지역에서 발생한 화물차 연쇄 방화사건에 화물연대가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보고 집중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는 "경찰이 뚜렷한 혐의나 증거도 없이 짜맞추기식 정치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구속된 부산지부 조합원을 즉각 석방하라"고 반발했다. 화물연대는 화물차 화재사건과 구속된 조합원이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화물연대는 "화물연대와 화물차 화재사건의 연관성이 밝혀진 것이 없는 가운데 조합원이 대포폰과 대포차를 구매했다는 이유로 범인이 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대포폰과 대포차량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그 부분은 화물연대가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이어 "화물연대는 법적으로 쟁의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특수고용노동자로 파업 시기마다 경찰과 정부의 탄압을 받기 때문에 탄압을 피하기 위해 대포폰 등 여러 수단을 강구해 왔다"며 "경찰도 이러한 현실을 잘 알면서 화물연대가 화물차를 방화한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최근 정부 관계부처들이 마녀사냥이라도 하듯 화물연대를 경쟁적으로 탄압하며 조합을 벌집 뒤지듯이 헤집고 있다"며 "정부는 구속된 조합원을 즉각 석방하고 화물운송시장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