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공공부문노조들이 공기업 자회사 민영화저지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장·지역간 재정분리 등 공공노동자의 연대와 총력투쟁을 결의했다.

한국노총은 29일 오후 한국노총 8층 대강당에서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공공부문노조 전국대표자대회를 개최해 논의를 거친 끝에 이같은 내용으로 결의문을 채택했다.

공공부문노조 대표자들은 이날 41개 공기업 자회사 민영화와 관련해 다음달 말까지 노사정위원회에서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노사정위 점거농성같은 노사정위원회 해체투쟁을 전개하라고 한국노총에 건의했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이날 공식입장을 밝히지는 않았다.

공공부문노조 대표자들은 결의문에서 정부의 공공부문 구조조정의 실정을 백서로 발간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과 정부에서 경영혁신계획을 강행할 경우 국제노동기구와 사법부에 제소하는 등 노동인권 차원에서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이날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던 공공부문노조 파업지원과 연대집회계획은 한국노총 공공부문 구조조정저지투쟁위원회에 위임했다.

한편 한전기공민영화저지투쟁위원회 소속 60여명의 한전기공노조 간부들은 이날 "실적내기 한전기공 조기민영화를 강행한다면 4월2일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내용의 '구속결단 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