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말 총파업을 예고한 민주노총이 28일 하루 경고 총파업을 벌인다. 민주노총은 이미 파업을 벌이고 있는 건설·화물노동자들을 포함해 조합원 4만명이 경고 총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주노총은 "28일 경고파업 집회로 하반기 투쟁의 포문을 열고 8월 총파업을 결의한다"고 27일 밝혔다.

총파업 핵심 요구는 비정규직·정리해고 철폐와 노동법 재개정이다. 민주노총은 경고 총파업에도 법·제도 개선이 추진되지 않으면 8월에 전면적인 총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노동탄압 중단과 노동기본권·민중생존권 보장을 위한 10대 과제와 78개 항 노동법 개정·사회개혁 입법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산별 조직들은 28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특수고용 노동자 생존권·노동기본권 보장 △정리해고 노동자 복직 △영리병원 도입 반대 △최저임금 현실화 △교육개혁 실현을 요구하는 사전대회를 열고 여의도 문화마당으로 집결한다. 이후 문화마당에서 국회 앞 국민은행까지 행진한 후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참여한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이날 건설노조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전면파업, 금속노조·화학섬유연맹·여성연맹·언론노조는 부분파업, 공공운수노조·연맹과 서비스연맹·대학노조는 총회 및 휴가 투쟁, 사무금융연맹·보건의료노조·민주일반연맹·정보경제연맹은 확대간부파업, 전국공무원노조·전국교직원노조·한국비정규교수노조·교수노조는 상근간부 투쟁 방식으로 경고 총파업 집회에 참가한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총에서 (이번 파업이) 근로조건과 무관하다고 얘기하는데 근로조건의 핵심은 고용관계"라며 "비정규직법이나 파견법·정리해고법(근로기준법)을 개선하는 것이야말로 근본적인 근로조건에 관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8월28일까지 두 달간 시간을 주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전면적인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경총은 지금 현실에 맞지 않는 여러 가지 법·제도를 개선할 때만이 개별 노사관계에서도 불필요한 충돌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