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로복지공단이 결혼이나 의료비 지출 등으로 목돈이 필요한 저임금 노동자와 체불임금 사업장 노동자의 생활안정을 위해 대부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대 1천만원까지 낮은 금리로 장기간 돈을 빌려 준다네요. 이른바 '희망드림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부사업'입니다.

- 공단에 따르면 올해 444억원의 예산이 편성돼 있는데요. 이달 말 기준으로 아직 91억원이 남아 있다고 하네요. 소속 사업장에서 3개월 이상 근속 중이고 월 평균소득이 170만원 이하인 노동자면 대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이나 부양가족의 의료비·장례비·혼례비에 대해서는 700만원까지, 노부모 요양비나 자녀학자금은 300만원까지 대부가 가능하다네요.

- 두 종류 이상을 중복신청을 할 때는 최대 1천만원까지 돈을 빌려 준다네요. 대부조건은 연 금리 3.0%에, 1년 거치 3년 균등분할이라고 합니다.

- 또 회사 경영상 사정에 의해 월 평균소득이 30% 이상 줄어든 근로자는 긴급생활유지비를, 1년 동안 1개월 이상 임금이 체불된 노동자는 임금체불생계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부는 희망드림 근로복지넷(workdream.net)을 통해 필요한 시기에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목돈이 필요할 때 공단의 문을 두드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경선룰 놓고 새누리당 내분 격화


- 대선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룰을 놓고 벌이는 새누리당의 논란이 점입가경입니다.

- 비박(박근혜) 3인방의 반대를 무시하고 친박계가 주류인 새누리당 최고위원회가 25일 오후 경선일정을 확정했는데요. 다음달 19일 대선후보 경선을 실시하고 20일 대선후보자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겠다는 겁니다.

- “당헌·당규가 변경되지 않는 상황에서는”(김영우 대변인)이라는 이유가 붙었는데요. 당헌·당규에 따라 경선을 진행하겠다는 기존의 주장을 확인한 셈입니다. 반면에 비박계 주자들은 8월 런던올림픽 이후에 경선을 치르자고 주장해 왔습니다.

- 김 대변인은 “당헌·당규를 바꾸는 문제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와 예비주자들 간 논의 가능성을 열어 두겠다는 의결도 있었다”고 설명했지만 비박계 주자들은 반발했습니다.

-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최고위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참담함을 느낀다. 새누리당이 이렇게까지 됐는가. 오늘로 새누리당 내 민주주의는 죽었다”고 비판했는데요. 그는 박근혜 전 위원장을 겨냥해 “합리적 제안은 거들떠보지 않고 짜인 각본에 따라 진행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서울시 “체납자 꼼짝 마”

- 앞으로 지방세 체납자들이 빠져 나갈 구멍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가 증권사 CMA계좌 압류를 통해 체납액 12억6천700만원을 징수했습니다.

- 서울시는 25일 “그동안 자료확보의 어려움으로 증권사 CMA계좌 등에 대해서는 압류를 하지 않았으나 올해 처음으로 CMA계좌 및 수익증권에 대해 두 차례 압류했다”며 “압류대상은 체납자 명의의 증권사 CMA 계좌에 남아 있던 예탁금과 증권사를 통해 주식 등에 투자하고 받은 수익증권”이라고 밝혔는데요.

- CMA 계좌에 남아 있는 예탁금은 서울시가 가장 먼저 압류한 경우 즉시 인출했고, 먼저 압류한 채권자가 있는 경우 선순위 채권자가 인출한 뒤 남은 금액을 인출해 체납세액을 충당했다고 하네요.

- 서울시는 압류한 수익증권의 경우 체납자에게 압류사실 통지와 함께 자진매각을 유도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뒤에도 자진매각을 하지 않을 경우 강제매각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앞서 압류한 체납자 대여금고에서 14억원을 징수하기도 했습니다.

-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새로운 체납징수기법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