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위원장 임혁)를 중심으로 ‘우리금융 졸속민영화 저지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 이와 관련해 지부 간부들이 가슴에 착용하고 있는 리본의 문구 때문에 애매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고 하네요.

- “우리금융지주를 국민의 품으로”라는 문구가 주인공인데요. 이 중 ‘국민’이라는 단어가 아직까지 유력한 인수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KB금융지주’를 떠오르게 한다는 겁니다.

- 현재 우리은행지부는 대형 금융지주의 인수참여를 반대하며 KB국민은행지부와 공동투쟁본부까지 구성해 활동하고 있는데요.

- 우리은행지부는 “‘국민’이라는 단어는 노조가 주장하는 국민주 방식의 민영화를 강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부의 한 간부는 “‘우리금융은 하나’라는 문구 역시 다른 금융지주사를 떠올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최종 채택되지 못했다”고 말했는데요.

- 이와 관련해 하나금융으로의 매각반대 투쟁을 벌인 바 있는 외환은행지부 관계자는 “과거 투쟁구호를 정할 때 ‘하나’라는 단어를 쓰지 않기 위해 머리를 짜냈다”고 말했습니다.

- ‘국민’·‘하나’·‘우리’ 등은 노조가 투쟁할 때에 흔히 동원되는 단어들입니다.

- 구호를 정할 때 각각의 투쟁 상황까지 고려해야 하는 은행권 노조의 속사정이 재미있기도, 안타깝기도 하네요.

"산재 입증은 사용자가" 인권위 권고 반영될까

- 국가인권위원회가 최근 산업재해 사건에서 질병과 업무의 연관성을 입증하는 책임을 국가나 사용자가 증명하도록 권고한 것과 관련해 노동계와 시민·사회진영이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습니다.

- 민주노총은 20일 논평을 내고 "산재입증 책임을 사용자로 전환하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18대 국회에서는 법안 발의 후 통과에 실패했지만 19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겁니다.

- 참여연대는 "현행 산재보험법은 재해와 업무 사이의 인과관계를 노동자 개인이 증명하도록 하고 있다"며 "노동부는 인권위 권고를 수용하고 법 개정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네요.

- 사실 산재입증 문제가 우리 사회에 본격 제기된 것은 삼성전자 직업병 피해자 사태가 계기가 됐는데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일한 뒤 발병하는 희소질환에 대해 비전문가인 노동자와 시민단체가 이를 증명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한 현실이었고요. 이로 인해 피해자들이 산재인정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잇따랐습니다.

-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은 20일 삼성전자 본관 앞에서 국제 시민단체들과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반올림 관계자는 "삼성에 비해 힘이 적더라도 진실은 결국 승리할 것이란 자그마한 희망이 또 생겼다"고 감격해했습니다.

- 인권위의 권고가 법 개정으로까지 이어졌으면 좋겠네요.

“스마트폰 끄는 법을 배워라”

-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노트북으로 일을 계속해 건강을 위험에 해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 BBC방송 인터넷판이 공인물리치료사협회(CSP) 연구 결과를 인용해 19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인데요. 이에 따르면 CSP가 사무직 노동자 2천1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분의 2가 일과시간을 넘겨 일을 하고 있고, 초과근무 시간이 매일 평균 2시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CSP는 “사람들이 점점 ‘스크린의 노예’가 돼 출퇴근 시간이나 집에 도착한 후에도 업무를 하고 있다”며 “일이 너무 많고, 낮 시간 업무 부담을 덜려다 보니 업무시간을 넘겨 추가로 일을 하게 되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또 “이런 환경에서 자세가 좋지 않으면 목과 등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영국 노동계는 우려를 표했는데요. 영국노총(TUC)의 브렌던 바버 사무총장은 “과중한 업무는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다”며 “사무실에서 업무를 끝내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면 상사에게 얘기하고 스마트폰을 꺼 놓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