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중이거나 파업이 종료된 언론사 경영진이 조합원과 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잇따라 인사위원회를 열거나 대기발령을 내려 인사보복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YTN은 19일 김종욱 언론노조 YTN지부장에게 정직 6개월, 임장혁 공정방송추진위원장에게 정직 4개월, 하성준 사무국장에게 정직 2개월을 통보했다. 징계 이유는 파업 주도와 업무복귀 거부, 업무방해 등이다. 특히 전 돌발영상 팀장이었던 임 위원장은 대기발령을 포함해 이번이 네 번째 징계다. 2008년부터 따지면 정직기간만 1년이 넘는다. 지부는 "합법파업을 불법파업이라고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부당징계"라고 반발했다.

지난 14일 173일간의 파업을 마치고 복귀한 노조 국민일보·씨티에스지부(지부장직무대행 손병호)는 복귀 5일째인 이날부터 3일간 집단 연차휴가 투쟁에 나섰다. 국민일보가 지난 18일 파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기자 6명을 대기발령했기 때문이다. 국민일보는 또 노조 탈퇴를 거부한 판매국 소속 조합원 2명을 지방으로 발령하고, 편집국 조판팀 소속 조합원 2명을 타 부서로 전출한 뒤 업무를 재배치했다. 지부는 노사합의 후 복귀 첫날에 저녁 기도회 모임을 추진했는데, 회사측은 "참석자를 징계하겠다"며 모임을 저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는 "사측의 행위는 단협을 위반한 행위로, 노동법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부당한 조치를 철회하고 화합의 분위기를 깬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지부는 대기발령과 보복인사에 항의하기 위해 이날부터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MBC는 18일에 이어 19일에도 대기발령 중인 조합원 13명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개최했다. MBC는 인사위에 회부된 조합원에게 "트위터로 불법파업을 독려했다"는 이유를 대는 등 징계사유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데다, 징계사유 중 하나인 '권재홍 보도본부장 퇴근 방해건' 당사자인 권 본부장을 인사위원으로 참석시켜 "절차적으로 하자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KBS 콘텐츠본부는 최근 "파업기간 중 공을 세웠던 사람들에게 보상 차원에서 자리를 주겠다"며 부장 3명을 교체하려다 교양다큐 PD들의 집단반발에 부딪쳐 인사를 철회했다. 교양다큐 PD들은 본부가 인사를 추진하자 지난 13일부터 2박3일 동안 철야농성을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