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서울경인지역공공서비스지부 홍익대분회 소속의 청소경비노동자들이 투쟁 1년 만에 다시 거리로 나와 홍대 정문 앞 천막농성을 시작한 지 40일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 이들은 △ 단체협약 및 2012년 임금 및 사업장 보충협약 체결 △ 임금 및 단체협약 자율교섭 진행 △ 2억8천만원 손해배상 청구소송의 항소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 하지만 용진실업과 원청 사용자인 홍익대는 사태해결을 위한 일체의 노력을 하지 않아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이에 서경지부 홍대분회는 사태 해결을 가로막고 있는 악질용역업체 용진실업의 교체를 요구하는 홍익인 서명을 받았습니다. 이번 서명은 지난 4일부터 시작해 2주일 만에 4천여명의 홍대 학생·교직원 등 홍익인의 참여로 큰 호응을 이끌어냈는데요.

- 서경지부는 오는 20일 청소경비노동자들이 집중결의대회를 열고, 홍대 이면영 이사장에게 직접 서명을 전달하고 용진실업 교체와 사태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홍익대가 청소경비노동자들의 소박한 꿈과 4천여 홍익인의 의견을 수용해 용진실업을 교체하고 사태해결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무노동 무임금’ 결의한 새누리당

- 새누리당이 19일 오후에 의원총회를 열어 이른바 ‘무노동 무임금’을 실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개원을 못하고 있으니 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6월 세비를 전액 반납하겠다는 겁니다.

- 논란은 심했습니다. 홍일표 원내공보부대표조차 “국회의원은 무노동 무임금의 적용대상이 될 수 없다는 반대의견도 있었고, 무노동 무임금이라는 용어가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인정했는데요.

- 실제로 김성태 의원은 의총 발언에서 “원내지도부가 국회의원을 무노동 무임금 대상으로 규정하는 것은 연말 대선을 앞두고 의원들 줄세우고 입에 재갈을 물리는 행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만 소수파로 밀렸습니다. 황우여 대표·이한구 원내대표 등 지도부들이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이상 되돌리기는 쉽지 않았을 법 합니다.

- 새누리당의 세비 반납결정을 민주통합당은 “꼼수”라고 비난했습니다. 김현 대변인은 “국회 개원을 정치공세의 수단으로 삼지 말라”며 “19대 국회의 조속한 개원을 원한다면 꼼수부리지 말고 원내대표단 간의 회담에 성실하게 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용진 대변인도 “국민이 원하는 것은 어거지 세비반납이 아니라 국회개원과 열정적인 의원활동”이라며 “일을 안 했으니 세비 반납하고 당당하게 국회파행을 즐기겠다는 새누리당의 태도에 국민들이 아연실색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박지원, 이번엔 재계와 한판 붙나

- 전방위 공격수로 떠오른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이번엔 전국경제인연합회를 타깃으로 삼았습니다.

- 박 대표는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전경련이 경제 민주화를 무산시키려는 오만방자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고 합니다.

- 전경련은 지난 4일 산하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을 통해 헌법(119조2항)에서 경제 민주화 조항 삭제를 요구했는데요. 이어 18일에는 규제학회와 19대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률안의 기업규제적 요소를 모니터링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맺었습니다.

- 박 대표는 “돈이면 이렇게 헌법을 짓밟아도 되는 거냐”며 “경제 쿠데타적 발상을 취소하지 않으면 당 차원에서 전경련에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