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조건부로 철회한 민주노총이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 방안을 만들기 위해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특정 정당 중심의 선거방침이나 정치방침에서 벗어나 그동안 민주노총이 진행해 온 정치세력화 운동을 평가하고 새로운 정치세력화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어서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10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 8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민주노총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 특위는 민주노총의 정치사업에 대한 평가와 향후 전망을 제시하고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토대를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위 위원장은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이 맡는 방안과 부위원장급이 맡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최근 민주노총 상임집행위원회에서는 특위 운영에 힘을 싣기 위해 김 위원장이 특위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으나 8월 총파업 투쟁으로 인해 병행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특위는 운영위원회와 집행위원회, 산별·지역본부 특별위원회로 구성된다. 운영위는 특위 사업을 총괄하고, 집행위는 운영위에서 결정된 사항을 총괄 집행한다. 운영위에는 산별조직을 중심으로 전현직 임원급이 폭넓게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이영희 민주노총 정치위원장과 민주노총에서 파견한 이혜선 통합진보당 노동위원장이 사퇴한 가운데 특위 집행위원장이 정치위원장을 겸직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특위 구성과 운영·활동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사무총국 TF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담당 임원은 양성윤 민주노총 부위원장이고, 이수봉 사무부총장이 실무를 총괄한다. 양성윤 부위원장은 “특위는 어느 한 정당을 놓고 정치세력화를 할 것이냐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노총의 독립적인 정치세력화 방안이 무엇인지를 놓고 토론할 것”이라며 “당에 종속적인 관계로 가서는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위 활동시한은 현 집행부 임기인 연말까지다. 활동시한이 제한돼 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민주노총이 새로운 정치세력화 토대를 만든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진다. 민주노총 내부에는 기존 진보정당으로부터 독립된 정치세력화, 진보정당 재창당 또는 새로운 진보재구성, 기존 진보정당 혁신 등 다양한 의견이 분포해 있다. 단일한 방침을 수립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