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KT 창립기념일인 지난 1일 KT노동자들이 경영진 퇴출과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KT민주동지회와 KT새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장 이래 최저가를 기록하고 있는 KT의 주가는 경영진의 불법·부실경영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며 “불법·부실경영의 주범인 이석채 회장과 청와대에 대포폰을 제공한 서유열 사장을 구속수사하라”고 요구했다.

최근 청와대가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 보고용으로 사용한 대포폰을 서유열 KT 사장이 제공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검찰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달 서 사장을 소환조사했다.

이해관 KT새노조 위원장은 “통신사 사장이 불법 대포폰을 개통해 준 회사에 어느 고객이 개인정보를 맡기겠느냐”며 “경영진은 KT를 국민이 믿지 못할 회사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부가 올해 1월30일부터 2월29일까지 KT 172개 지사를 대상으로 특별근로감독을 벌인 결과 근로기준법과 산업안전보건법을 다수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그간 KT가 자행해 온 낙하산 경영과 노동탄압 경영의 실상이 드러나고 있다”며 “총체적 책임을 이석채 회장에게 물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별근로감독의 한계도 지적됐다.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실시된 배경에는 KT가 시행한 인력 퇴출프로그램이 있었는데도 이에 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부실한 특별근로감독 조사에 대해 국회에 진상조사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