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구기관 노동자들이 정년차별 철폐를 촉구하고 나섰다. 공공연구노조(위원장 이성우)는 24일 오전 대전 대덕특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력과 직급 등에 의해 차별을 정당화하는 전근대적인 정년 차별제도를 뽑기 위한 투쟁에 나서겠다"며 "정부는 차별을 조장하는 우수연구원 정년연장 제도를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국회는 본회의에서 공공연구기관 노동자의 정년연장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98년 외환위기 당시 정부가 공공부문의 정년을 일방적으로 61세로 축소한 것을 외환위기 사태 이전의 65세로 환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결의안의 취지와 달리 '우수연구원 정년연장 제도'를 별도로 마련했다. 이 제도는 매년 연구원 중 1%의 우수연구원을 선별해 정년을 61세에서 65세로 연장하고, 62세부터 65세까지는 61세 기본연봉의 90% 수준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선발기준에 대한 객관성이 부족하고 △학력 직급 등에 대한 차별과 위화감을 조장하며 △일부 연구자들만 정년을 연장해 줄서기 문화와 박탈감을 유발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노조는 "우수연구원 정년연장 제도는 우리나라의 기본 이념과 법·제도를 정면으로 위배하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에 정년차별 철폐를 촉구하고, 노동부에 대해서는 정년차별을 철폐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한 시정명령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이날 오후 31개 연구기관을 상대로 정년차별 시정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국가인권위에 접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