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 예산에 대해 시민이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는 주민참여예산제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24일 참여예산위원 공개모집 공고를 게시했다.

서울시는 “지난 2일 서울시의회를 통과한 ‘서울시 참여예산제 운영 조례’가 22일 공포된 데 따른 것”이라며 “전국 차원에서 광역정부의 예산 협치모델 모범사례가 되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조례제정 및 사업추진단계에서 시민·사회단체와 공동워크숍을 3차례 개최했다. 서울시의회와 함께 공청회도 두 번 진행했다.

서울시는 조례 공포와 동시에 250명의 참여예산위원 중 150명을 주민공모에 따른 추첨을 통해 모집할 계획이다. 나머지 100명은 서울시·서울시의회·비영리시민단체·자치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추천하는 자로 구성한다.

참여예산위원 대상은 공고일 현재 서울시에 주소를 둔 시민·서울시 소재 기관 및 사업체 임직원·서울시 소재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상 재학생 등이다. 참여예산위원회는 총 9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되고 각 분과위별로 25~35명의 위원이 배정된다. 각 분과위에서 다뤄지지 않는 참여예산 심의와 우선순위 결정을 위해 운영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올해 시행되는 참여예산제는 서울시 전체 예산에 대한 의견제시는 물론 시민들이 직접 필요로 하는 사업을 예산에 반영시킬 것”이라며 “내년에는 500억원 내에서 반영하고 자치구 참여예산위는 30억원까지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어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온라인이나 방문 및 우편으로 제안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