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원전에서 일본 후쿠시마원전 같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최대 85만명이 암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환경운동연합과 조경태 의원·김제남 당선자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광원전 1호기와 고리원전 1호기 사고피해 모의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모의실험은 박승준 일본 관서학원대학 부교수가 실시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고리원전 1호기에서 후쿠시마원전사고 정도의 방사성 물질이 배출되는 대사고나 체르노빌 정도의 거대 사고가 발생하고 부산 방향으로 바람이 불면 급성 사망이 최대 4만8천명, 암 사망이 최대 85만명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경제적 피해핵은 최대 62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영광원전 1호기에 사고가 발생해 서울 쪽로 바람이 불면 암 사망은 최대 55만명, 경제적 피해액은 45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박승준 부교수는 바람 방향이 광주 쪽이라면 39만7천명이 암으로 사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때 피해액은 235조원에 달했다. 경제적 피해액은 인명피해나 피난비용, 피난으로 인한 소득상실 비용으로 계산했다. 고리원전에서 거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인근에 있는 부산시민들을 모두 대피시킬 경우 암 사망률을 낮출 수 있지만 경제적 비용은 438조원에서 628조원으로 늘어났다. 방사능오염 제거비용이나 사고 수습비용·폐기물 비용을 계산에 넣을 경우 천문학적인 경제적 피해가 예상된다.

박 부교수는 “피난조치를 취하게 되면 급성 사망이나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질병을 줄일 수는 있지만 피난시간을 감안하면 방사성 물질로 인한 피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대규모 원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돌이키기 어려운 인명피해와 경제적 피해가 예상되는데도 부산 인근에서 수명이 다한 고리원전 1호기 폐쇄결정이 미뤄지고 있다”며 “인구밀도가 높고 국토가 좁은 곳에서 원전을 계속 가동하고 확대하는 것은 위험하고 값비싼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