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우리금융지주의 일괄 매각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금융노조 경남은행지부(위원장 박재노)가 반대 목소리를 분명히 했다.

지부는 20일 '경남은행 지역환원 분리매각’의 내용을 담은 호소문을 정부와 국회·시민단체 등에 발송했다.

지부는 “경남은행은 외환위기 이후 잠시 위축되긴 했지만 경영 정상화를 이뤄 연간 100억원에 가까운 금액을 지역에 환원하는 지역경제의 버팀목”이라며 "금융위원회가 두 차례나 실패한 우리금융 민영화를 정권 말기에 일괄매각을 추진하면서 전체 금융산업은 물론 지방경제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고 호소했다.

지부는 “금융당국은 지방분권시대에 지역민과 지역사회의 정서는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매각절차를 진행중”이라며 “경남은행의 지역환원을 위한 독자분리 민영화는 밑그림 조차 제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또 “경남지역 내 상공인들이 주축이 된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가 지역환원과 독자생존을 위한 분리매각 민영화 방안을 정부와 금융위에 수차례 요구했지만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부는 정부가 민영화를 강행할 경우 인수자 선정에 시장논리가 최우선으로 반영돼 은행의 공공성이 약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부는 “우리금융 일괄매각 민영화가 완성되면 인수대상자는 누가 되었든 경남은행에 가장 비싼 가격을 제시하는 쪽이 될 것”이라며 “이는 지역의 경제·사회·문화·일자리는 전혀 염두에 두지 않은 채 경남·울산의 미래의 성장 가치를 송두리 채 빼앗아가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