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의회·시교육청·자치구, 시민단체와 함께 협치에 바탕을 둔 ‘서울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를 17일 출범시켰다.

서울시는 이날 “아동·청소년 등 학생과 시민들의 교육 관련 복지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신거버넌스 형태의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1차 전체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출범식을 겸해 열렸다.

교육·복지 민관협의회는 앞으로 논의되는 의제의 수준에 따른 효율적인 안건 논의를 위해 전체협의회·정책협의회·지역협의회로 나뉘어 운영된다. 전체협의회 당연직 위원은 박원순 시장·허광태 시의회 의장·곽노현 교육감·고재득 서울시자치구청장협의회 회장·성임제 서울시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위촉직인 강순원 한신대 교수(기독교 교육학과) 등 교육전문가 3명, 이병우 전교조 서울지부장·이준순 서울교총 회장·장은숙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대표 등 시민사회 대표 8명을 포함해 16명으로 구성된다.

이날 전체협의회에서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대주제로 시교육청이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및 협력방안’에 대해, 서울시는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만들기’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정책협의회는 시·교육청·자치구 실무국장과 시의원(3명), 전체협의회 위촉직 위원(11명)으로 구성된다. 분기별 1회 회의를 통해 교육지원 및 협력을 위한 시·교육청·자치구의 역할분담, 교육관련 행정기관 간의 협의·조정에 대해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각 자치구는 지역협의회를 구성해 자치구·교육지원청·지역단체·학부모가 참여한 가운데 논의한 의제를 정책협의회에 상정·토론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