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금융권 노동자들의 노동강도 완화를 위해 부족한 인력을 산출하는 작업에 착수한다.

노조는 13일 “노동강도를 분산시킬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 인력충원인 만큼 이를 수치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진행 중인 산별교섭에서 은행권 노동자들의 노동강도와 관련해 인력충원 문제가 양측의 핵심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노조는 협상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만큼 사측에 인력충원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와 수치를 제시할 계획이다. 노조는 특히 인력충원 문제가 '2015년까지 비정규직 채용 금지'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같은 노조 요구와 맞물린 문제로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의 무분별한 비정규직 양산이 노동강도를 분산하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인력충원과 비정규직 문제를 하나로 묶어 접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추가 필요인력 산출을 위해 지난해 11월 이뤄진 ‘은행권 노동자들의 장시간 노동 실태조사'를 주요 데이터로 활용할 예정이다. 당시 설문조사에 참여한 노동자(5천141명)들의 평균 초과노동 시간과 시간외 수당 신청 현황 등을 감안해 적정인력 수준을 가늠하겠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주요 시중은행들의 수년간 재무흐름·점포수 변화·채용 증감률을 감안해 수치를 상세화할 예정이다. 노조는 사업장별 현황 파악을 위해 지난 3월 각 지부에 자료제공을 요청한 상태다.

노조는 이달 25일로 예정된 제4차 산별 대표단 교섭 때 사용자측에 공식적으로 부족인원 숫자를 제시할 방침이다. 7대 시중은행과 농협·수협중앙회 등 은행 업무를 포괄하는 대형 지부들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주선 부위원장은 “은행 사업장들이 매년 기록적으로 수익을 갱신해 가고 있지만 인력충원은 제자리걸음"이라며 "일자리 창출은 비정규직 문제 해결과 직결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수치와 논리로 교섭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