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시티 로비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정권의 핵심부로 향하고 있다. 그러나 야당은 "검찰이 공개시기를 조정해 대선 불법자금 사건을 인허가 로비 수사로 축소하려 한다"고 우려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25일 오전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소환조사한 데 이어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최시중 전 위원장은 파이시티로부터 5억원 이상의 금품을 수수했다고 스스로 인정한 바 있다. 최 전 위원장은 이를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여론조사 비용으로 썼다고 말했다가 논란이 커지자 이를 부인했다.

검찰은 26일 최 전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영준 전 차장은 이정배 전 파이시티 대표로부터 10억원가량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소환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통합당은 검찰에 “낱낱이 수사하고, 성역 없이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최시중 전 위원장의 검찰출두는 불법대선자금 수사의 시작이어야 하지 이명박 정권 탄생의 검은 비밀을 덮어 주는 면죄부 발급을 위한 푸닥거리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19대 국회가 출범하기 전에 검찰이 정권비리를 털고 가려는 시도를 한다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한다. 문성근 민주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파이시티 사건에 대해 “돈보따리가 전달되는 과정이 사진에 찍혔고 그 사진이 지난해 12월에 오갔다”며 “검찰에서는 이미 이 사건에 대한 실체를 알고 있었으면서도 총선 이후에 공개되도록 시기조정을 했던 게 아닌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행은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검찰총장과 중수부장은 이 사건은 오래 끌 일이 아니라고 하면서 단수 인허가 비리로 몰아가려고 한다”고 우려했다.

한편 민주통합당은 이른바 ‘최시중 게이트’와 관련해 검찰의 꼬리자르기·선긋기 수사를 따지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했다. 또 최 전 위원장의 전횡과 언론사노조 파업 문제를 다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집을 새누리당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