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최근 택시업계 경영난 해소를 위해 지난해보다 50억원 증액한 295억원(유가보조금 제외)을 지원한다. 또 세제지원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서울시는 “최근 LPG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시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세제지원 확대를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19일 이같이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택시의 주요 원료로 쓰이는 LPG 가격은 2009년 6월 리터당 769원에서 올해 4월 현재 1천144원으로 48.7% 상승했다. 택시운송원가 중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까지 치솟아 택시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서울시는 “택시사업자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을 기존 90%에서 100% 전액 경감하는 방안과 클린디젤차량을 택시로 사용할 경우 화물자동차와 동일한 조건의 연료비 세제지원을 하는 방안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부가가치세 납부세액 경감은 지난해 90%인 600억원을 경감받았으나 100%로 확대되면 약 67억원의 운송수입 증가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택시요금 카드결제 활성화 방안도 마련했다. 카드결제에 필요한 통신·관리비, 6천원 이하 소액결제에 소요되는 카드수수료로 152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재 45%인 카드결제율을 올해 말까지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택시콜서비스 65억원, 디지털운행기록장치 설치 41억8천만원, 택시서비스 평가 및 운수종사자 교육 36억원을 지원해 약 295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지원금 245억원보다 50억원 늘어난 것이다. 이와는 별도로 올해 LPG 연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유가보조금 1천810억원을 지원한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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