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공무원을 뽑을 때 10%를 장애인으로 채용한다. 서울시는 5개 분야 65개 중점사업으로 구성된 ‘장애인 희망서울 종합계획’을 18일 발표했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부터 신규 공무원 채용시 채용인원의 10%를 장애인으로 채용한다. 매년 85명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에는 우대시책 수준에 머물렀다. 서울시는 또 다음달부터 각종 계약입찰 참가업체 중 장애인을 신규채용하거나 고용률이 우수한 기업에 우대 가산점을 부여해 민간기업의 장애인 고용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올 하반기에 장애인 인권센터를 설치한다. 장애인 인권센터는 인권상담·사례관리·교육·피해자 구제지원을 담당한다. 현재 많게는 1실 18명까지 거주하는 장애인 거주시설 환경을 2014년까지 5명 수준으로 개선하고 활동보조인을 배치해 외부 나들이를 지원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어 실효성 있는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장애인 전담부서를 증설하고, 서울시 산하 각 위원회에 5% 이상 장애인이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복지 거버넌스를 위한 민·관 협력포럼도 운영한다.

서울시는 특히 올해 처음으로 장애인 부부 출산비용을 아동 1인당 100만원씩 지원한다. 부부 중 1명이라도 1~3급 장애인이면 된다. 내년에는 장애 인지예산제도를 시범도입해 제도적으로 장애인 인권보장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 밖에 장애인 이동편의 확대를 위해 전체 버스의 24%에 머물고 있는 저상버스를 2014년까지 42%인 3천113대로 확대하고 86% 수준인 장애인 편의시설을 90%까지 확충하기로 했다. 330대인 장애인 콜택시도 600대로 늘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