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유통산업연합회(공동회장 인태연)가 중소상인정책 추진과 관련해 서울시의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연합회는 16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서울시 중소상인정책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약속한 중소상인 관련 정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며 “중소상인들의 소통과 직접 참여를 보장하는 '풀뿌리 지역경제 살리기 특별위원회'를 즉각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10월 후보 시절 전국유통상인연합회서울지부·전국지하도상가연합회·전국중소상인유권자연맹 등 중소상인단체들과 정책협약을 맺고 중소상인을 보호하고 활성화하는 데 합의했다.

연합회는 “박원순 시장 취임 이전부터 정책협약을 통해 중소상인의 어려움을 대변하고 해소할 수 있는 시정을 만들기로 했지만 각종 중소상인정책이 미뤄지고 있다”며 “담당공무원들의 밀실행정으로 인해 공정성과 신뢰가 깨지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운영자 선정과 관련한 의혹도 제기됐다. 연합회는 “지난해 12월 박원순 시장이 참여한 정책워크숍에서 물류센터 운영자 선정에 대해 공모형식의 진행을 약속했지만 이후 특정 상인단체를 위탁운영자로 내정해 협약서까지 작성했다”며 “전국유통상인연합회가 문제제기를 하자 공모방식으로 운영자 선정방식을 바꾸겠다고 했지만 특정 단체에 유리한 형식적인 공모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이와 관련한 행정 책임자를 문책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