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민주통합당과 처음으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강승철 민주노총 사무총장과 박선숙 민주통합당 사무총장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실에서 '민주진보 진영의 총선 승리와 노동기본권 보장 및 사회민주화 실현'을 위한 정책협약식을 개최했다.

민주노총과 민주통합당은 이날 정책협약을 통해 "올바른 노동문제 해결 없이는 온전한 사회민주화를 기대하기 어렵고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의 실현 역시 노동기본권 보장의 토대 위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다"며 "노동문제 해결과 양극화 해소를 위해 상호 노력하고 적극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노동문제 해결과 사회민주화 실현을 위해서는 19대 국회에서 구체적인 정책과제 이행을 담보해 내는 민주진보 진영의 원내 1당 지위 확보와 교섭단체 구성 등 의회 내 안정적인 절대 다수의석 확보가 선결과제라는 데 인식을 함께한다"며 "총선에서 민주진보 세력이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은 "민주노총이 제안한 99%가 함께 사는 사회를 위한 노동·사회 대개혁 요구안의 문제 인식과 기본 취지에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민주노총과 민주통합당은 이에 따라 노동문제 해결과 사회민주화 실현을 위한 정책협의 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민주통합당이 19대 총선 공약으로 제시한 사람중심·민생중심의 경제민주화·보편적 복지·한반도 평화·국가균형발전 정책비전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날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에 입각한 비정규직의 차별 철폐와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현실화와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 △정리해고 요건 강화 △노동기본권 신장을 위한 노동조합법 개정 △공공부문 노사관계 자율성 강화와 고용친화적 공공부문 개혁 △노동자 경영참여를 통한 경제민주화 실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지난 2월 반MB·반FTA 일대일 구도형성을 위한 야권연대를 총선방침 중 하나로 결정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진보신당과도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