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3년 한전산업개발을 인수한 뒤 한국자유총연맹은 매년 막대한 배당금을 챙겼다. 서울 흥인동 본사건물 매각 당시인 2006년 배당률은 무려 312.88%에 달한다.<표 참조>

거의 매년 순이익에 맞먹는 금액이 양대 주주였던 자유총연맹과 한전의 몫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2010년 코스피 상장 후 주주 구성이 다양해지면서 기존 양대 주주의 몫이 크게 줄었다. 노조는 “자유총연맹이 더 이상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없게 된 한전산업개발을 매각하고, 또 다른 비상장회사 인수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총연맹이 경영실적이 양호한 비상장기업을 사들여 상장 차익을 거둔 뒤 되파는 투기성 행보에 나섰다는 주장이다.

매각 추진 소식에 한전산업개발 회사측도 당황스러워하고 있다. 회사측 관계자는 “자유총연맹으로부터 매각 관련 통보를 받은 바 없고, 오히려 노조를 통해 소식을 전해듣고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로서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난감하다”고 말했다.

노사 양측을 배제한 매각이 추진되는 가운데 2003년 자유총연맹이 한전산업개발을 인수하면서 약속한 ‘인수 후 고용계획 및 근로조건 개선방안’은 무용지물이 됐다. 개선안에는 "직원 2천526명 전원의 고용을 한전산업개발이 규정한 정년 때까지 보장한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신민식 노조 위원장은 “자유총연맹이 매각을 강행해 민간기업이 한전산업개발을 인수할 경우 수익을 높이기 위한 구조조정과 노동강도 강화를 피하기 어렵다”며 “검침·송달업무의 공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무분별한 매각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