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총선방침을 재논의하기 위해 2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 그러나 대회가 성사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민회관에서 4·11 총선방침을 논의하기 위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달 27일 대의원 311명의 소집요구에 따른 것이다. 이들 대의원들이 이번 대회에 부의한 안건은 "신자유주의 세력인 국민참여당과 통합한 통합진보당은 노동자 중심의 정당이 아니므로 민주노총의 조직적 지지대상이 아니다"는 것이다.

이들은 총선과 관련해서는 "민주노총 정책요구 실현에 동의하고 노동자 계급 정치세력화 원칙에 입각해 활동하는 모든 정당·정치세력과 연대와 협력, 지지와 지원을 강화하며 정당명부투표 역시 이와 같은 기조에 입각해 대응한다"는 기조와 원칙을 의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정당명부 비례투표에서 한 정당에 표를 몰아주기로 결정한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들은 후보전술과 관련해서는 "무원칙한 반MB 야권연대가 아닌 노동자 정치세력화 지향과 민주노총의 정책요구를 기준으로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모든 후보에 대해 지지-연대한다"는 것을 결의하자고 제안했다.

이같은 안건이 통과될 경우 지난달 25~26일 실시된 민주노총 조합원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정당명부 비례투표에서 통합진보당에 집중투표하기로 한 결정은 철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원 부족으로 대회가 유회될 가능성도 있다. 민주노총이 대의원들을 상대로 대회 참석 여부를 점검한 결과 참석의사를 밝힌 대의원은 절반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성원 가능성은 반반"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부 대의원들은 이날 대회에서 '언론파업 승리를 위한 민주노총 하루 총파업'을 현장발의로 제안할 예정이다. 심선혜 공공운수노조 보육협의회 의장을 비롯한 일부 대의원들은 제안서를 통해 "지금 민주노총 내에서 가장 앞장서서 이명박 정권에 맞서 싸우고 있는 언론노동자들의 투쟁이 승리할 때 민주노총과 각 산별·연맹이 계획하는 6~8월 파업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며 "민주노총 총파업의 신호탄을 알린 언론파업에 하루 파업으로 힘을 보태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