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노동을 개선하기 위해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요구가 높은 가운데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이에 대한 사회적 대화를 본격화한다.

15일 노사정에 따르면 최근 출범한 노사정위 실근로시간단축위원회는 오는 22일 두 번째 회의를 열고 장시간 노동 해법 마련을 위한 논의를 시작한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노총·한국경총·고용노동부 관계자와 공익위원 등 15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노동계 한 축인 민주노총은 99년 이후 노사정위에 참여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최근 노사정 안팎에서는 장시간 노동 개선 논의가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민주노총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의 장이 열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역시 노사정이 참여하는 노동시간단축위원회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동시간단축위원회 구성 제안이 노사정위에 참여하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노동시간 문제는 중요한 사안이기에 노사정 교섭은 필요하다"며 "추이를 살펴보면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은 민주노총이 노사정위에 참여하는 것과 관련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민주노총이 참여한다면 노동계 위원 자리 일부를 양보할 것"이라며 "다음 실근로시간단축위 회의 때 민주노총 참여 문제를 사용자·정부위원에게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노사정위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사회적 대화에 나서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민주노총은 복수노조·전임자급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009년 10월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참여한 바 있다. 노사정위가 주최하는 토론회나 노사정위 업종별·의제별 위원회에 총연맹이나 산별연맹 간부들이 발제자·토론자로 참여해 입장을 개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