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창당주체인 한국노총이 4·11 총선 전까지 조합원 2만명을 정책당원으로 가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조직력을 집중하고 있다.

15일 노동계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최근 산하 산별연맹과 지역본부·지부 등 각급 조직에 당원 모집을 위한 지침을 내리고, 조합원들의 정치활동을 독려하는 내용의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했다. 한국노총 인터넷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입당절차 안내문과 당원가입서, 한국노총-민주통합당 노동공약을 올려두는 등 조합원 관심끌기에 나섰다. 당원 확대 통해 한국노총의 당내 위상을 강화하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재개정과 비정규직 문제 해결 같은 핵심적인 노동현안을 해결하겠다는 구상이다.

한국노총은 “한국노총 소속 당원은 정책당원으로 분류돼 당내 노동의제 현실화와 노동위원회 운영의 주체가 된다”며 “총선 전 2만명 정책당원 가입은 노동계의 목소리를 실현하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원 가입을 원하는 조합원은 자필서명이 담긴 정책당원 입당원서와 당비납부약정서를 작성해 한국노총 총선기획단이나 민주통합당 전국노동위원회에 제출하면 된다.

한국노총은 민주통합당의 노동정책을 수립·심의하는 전국노동위원회 설립작업에도 나선다. 전국노동위원회는 당 최고위원회 산하조직으로 노동관련 사항 전반을 관장한다. 한국노총은 전국 54개 지역지부에 지역노동위원회를 설립해 지역의 노동현안을 흡수할 계획이다. 산업별 노동의제를 다루는 ‘산업별 노동위원회’ 건설도 검토하고 있다.

이용득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당내에서 제대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당원 모집이 중요하고, 그 당원을 바탕으로 하는 노동위원회를 구성·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