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올해 단체협상의 초점을 노동강도 완화와 사회공헌활동 강화에 맞춘다. 노조는 6일 오후 충북 단양읍 대명콘도에서 ‘2012년 상임간부 워크숍’을 열고 지부간부들에게 올해 임단협 요구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김문호 위원장은 개강사를 통해 “그동안 금융노동자에게 사회적 시선이 따가웠던 것이 사실”이라며 “올해 임단협에선 지부의 권익향상과 연계된 사회적 공헌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실제 소외계층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금인상 요구율 7%, 비정규직은 두 배

이날 공개된 산별중앙교섭 요구(안)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올해 임금인상 요구율을 총액기준 7%로 정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경제성장률(3.7%)과 소비자물가상승률(3.3%)을 더해 나온 수치다.

비정규직의 경우 정규직 인상률의 두 배를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단계적으로 정규직 임금의 80%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주택대여·학자금 지원·경조사비 등 복리후생제도의 경우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금지를 추진한다.

노조는 “지난해 4.1% 인상을 제외하고 수년 동안 반납·동결·삭감으로 타 금융업 및 다른 상장대기업에 비해 임금수준이 저하됐다”며 “사회정의적 차원에서 사업장 내 정규직과 차이가 많은 비정규직과 무기계약직 등 저임금 노동자의 임금과 후생복지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공헌사업 위해 '노사공동 추진기구' 구성 제안

노조는 이와 함께 올해 단체협상을 통해 노사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은행의 순이익 증가에도 사회적 활동에 소홀했다는 대중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노조는 지난해 사회활동과 관련해 사측과 별도의 합의를 맺은 만큼 올해를 사회공헌사업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이를 위해 올해 단체협상에서 산별노사 공동협의체 구성을 정식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협의체가 구성되면 사측에 공동기금 출연을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노조가 계획하고 있는 사회적 사업은 △금융소비자 보호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규인력 채용 △저소득·저신용·소외계층 지원 △한국장학재단과 연계한 장학사업 △고령자 일자리 확대 및 사업장내 사회적 약자 차별 해소 등이다.

"2015년까지 비정규직 제도 자체를 폐지하라"

노동시간 단축 역시 주요 요구다. 노조는 금융노동자들의 노동강도가 느는 것과 비정규직 문제가 연관돼 있다고 보고 이를 연계해 해결하기로 했다.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거나 비정규직 채용 자체가 차단될 경우 업무 하중이 골고루 분산된다는 뜻이다.

노조는 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비정규직 축소 및 인력충원 △과다목표 부여 금지 △시간외근로 보상 △법적휴게시간 보장방안을 요구할 예정이다. 특히 2015년까지 비정규직 제도 자체를 폐지하자고 사측에 제안할 계획이다.

노조는 노동시간의 경우 자체 감시와 요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사측이 참여하는 근로시간단축 전담기구를 산별·지부에 설치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유주선 부위원장은 “비정규직 문제는 금융노동자의 노동강도 확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라며 “다소 무리가 따르더라도 올해 정치상황에 맞춰 (비정규직 문제를) 강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노조는 아울러 △임원·이사·감사 선임시 노조의 의사결정 참여 △정년연장 및 임금피크제도 도입 △전산센터 해외이전 금지 △후선역 제도 등 성과제도 개선을 요구안에 담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