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과 정부가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보육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보육교사들은 노동조건 악화로 집단행동에 들어간다. 보육교사들이 처우개선을 위해 행동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공운수노조·연맹과 사회진보연대·진보신당·통합진보당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보건복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보육교직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집중투쟁에 들어가겠다"고 선포했다.

정부는 올해 보육 관련 예산을 36% 인상했음에도 보육교직원 임금은 동결했다. 노조에 따르면 2009·2010년 동결에 이어 세 번째다.

노조는 "정부는 2011년에 물가인상률(4%)보다 못한 3%를 올리고 담임수당 등을 추가해 임금이 인상됐다고 주장했지만 기존 다른 수당이 지방재정에 따라 없어졌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에 비하면 보육교직원 급여와 처우는 오히려 악화됐다"고 비판했다.

보육교사들은 임금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기본급이 최저임금 수준인 상황에서 지자체 사정에 따라 달라지는 수당만 인상하는 것은 임시방편이라는 설명이다.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평균 월급은 130만원 정도로, 10년차가 돼도 200만원이 채 안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상황은 더 나쁘다. 대부분 계약직으로 하루 평균 10시간을 일한다.

심선혜 노조 서울경인지역공공서비스지부 보육분회 분회장은 "보육노동자들의 처우개선 없이는 보육의 질을 개선할 수 없다"며 "결국 그 피해는 아이들이 보게 된다"고 우려했다. 심 분회장은 "복지부는 수당 대신 기본급을 인상하고 보육의 주체인 보육교사와 소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노조는 임금동결에 맞서 서명운동과 항의전화, 1인 시위에 나선다. 25일에는 서울 도심에서 보육교사 처우개선을 위한 문화제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