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렙법이 KBS수신료 인상 연계처리로 발이 묶이자 언론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언론노조와 조중동방송퇴출무한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은 KBS수신료와 미디어렙법을 연계해 수신료 인상법안을 날치기하거나 미디어렙법을 무산시키려는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지난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KBS수신료 인상 관련 소위 구성안을 단독으로 가결했다. 이날 기습처리에 야당의원들이 퇴장하자 미디어렙법도 단독으로 처리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미디어렙법 본회의 통과를 위해 민주통합당이 요청한 본회의 소집 요구에 "수신료와 함께 처리하지 않으면 응할 수 없다"고 거부했다. 이에 따라 미디어렙법이 표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들은 "수신료 인상안은 겉으로는 ‘KBS 공영성 강화’라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실상은 수신료 처리가 정치적으로 힘들어지자 우회카드를 꺼내든 것"이라며 "국민에게 준조세인 수신료 2천400억원을 부담시키려면 국민의 동의부터 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지금 당장 논의돼야 할 미디어렙법과 시기상조인 수신료를 엮으려는 여당의 꼼수는 공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며 "미디어렙법을 인질 삼아 수신료에 대한 야당의 동의나 묵인을 이끌어 내려 하거나 수신료를 빌미로 미디어렙법을 무산시킨다면 국민적 저항을 맞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KBS에 대해서도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후 KBS는 부정한 기득권 세력을 대변해 왔다"며 "KBS는 도청의혹부터 규명하고 공정성과 공영성을 복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회 문방위 간사인 김재윤 민주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방송 인터뷰를 통해 "한나라당은 수신료 인상 법안을 개정하지 않으면 1월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법을 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며 "4월 총선을 감안하면 2월 임시국회의 미디어렙법 처리도 알 수 없는 일"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