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가 해고자에 대한 노동위원회와 법원의 연이은 부당해고 판정·판결에도 복직을 이행하지 않자 노동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대전본부와 진보신당 대전시당 등 2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사망원인 규명과 산재은폐 책임자 처벌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서울 신문로1가 금호타이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타이어는 법원 판결을 이행하고 해고 노동자 정승기씨를 즉각 복직시켜라”고 요구했다.

공대위는 “한국타이어 노동자들의 집단사망사건에 대한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던 노동자 정승기씨가 해고된 지 1년10개월이 됐다”며 “충남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원회·행정법원에서 모두 정씨에 대한 해고가 부당하다는 판정·판결이 나왔다”고 밝혔다. 공대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에서 지난 2006년 5월부터 2007년 9월까지 15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당시 정씨는 사측에 집단사망 원인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고 언론사와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다. 금호타이어는 회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3월 정씨를 해고했다.

공대위는 "한국타이어가 수많은 노동자의 죽음 앞에서도 아무런 반성 없이 아직도 이윤추구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공대위는 연말인사를 통해 승진한 이명박 대통령의 사위 조현범 한국타이어 사장의 자성을 촉구했다. 공대위는 “최근 측근 비리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 대통령의 사돈기업인 한국타이어는 좀 더 낮은 자세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소송을 통해 시간을 끌고 노동자를 탄압하기보다는 잘못을 인정하고 즉각 복직시키는 것이 대통령 친인척 기업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