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농협중앙회지부
내년 3월로 예정된 농협 신용·경제사업 분리를 중단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금융노조 농협중앙회지부·사무금융연맹 NH농협중앙회노조·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 농협 관련 노조와 농민단체는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협 신경분리 유보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내년 3월 시행되는 농협법은 협동조합의 개혁과는 거리가 멀다”며 “법 시행을 중단하고 농민을 위한 협동조합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내에 민관합동 논의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기갑 통합진보당 원내대표는 “농협을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으로 분리해 지주회사로 만드는 것은 농민을 상대로 돈벌이에 나서겠다는 것”이라며 “농협이 농민을 위한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농가 중심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허권 금융노조 농협중앙회지부 위원장은 “당초 농협법 개정 취지는 농촌과 농민을 위한 농협을 만들기 위해 경제사업을 활성화하는 것이었다”며 “현행 농협법은 오히려 경제사업을 더 후퇴시킬 것”이라고 반발했다. 정부가 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분리시 농협 전체 자본금의 30%를 경제사업에 배분하겠다고 밝혔지만 이후 추가 지원 없이 경제사업의 고정자산만 이동하려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최인기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장이 발의한 농협 신경분리 시행을 5년 연기하는 내용의 농협법 재개정 법안은 법안심사소위에 계류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