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양우람
서울 명동 도심 재개발 사업이 용역업체의 폭력을 등에 업고 감행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명동구역세입자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명동성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단 기습점거로 세입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철거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대화를 하자는 세입자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폭력을 행사하고 2·4구역으로 진입하는 골목에 용역을 배치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상권을 말살하고 있다”며 “세입자를 미행감시하고 얼굴에 가래침을 뱉고, 욕설을 퍼붓는 인권말살이 자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특히 추석연휴 기간인 이달 11일에 발생한 4구역 음식점 화재사고가 시행사측의 고의 방화일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대책위는 “강제철거가 진행된 다음날 세입자의 가게 한 곳에서 원인 모를 화재사고가 발생해 가게가 모두 탔다”며 “용역들이 불이 났는데 신고도 하지 않고 출입을 통제해 피해를 키웠기 때문에 그들이 불을 저질렀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세입자를 위협하는 폭력적인 행위가 벌어지고 있는데도 공권력이 사실상 이를 방치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하소연이다. 대책위는 “사업인가도 나지 않은 지역에 버젓이 들어와 세입자를 위협하고 있지만 경찰은 이를 방관하고 있다”며 “이런 불법행위에도 세입자가 하소연하고 기댈 곳은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대책위는 이어 “관할관청인 중구청 역시 시행사와 세입자가 합의해 해결하라고 한다”며 “허가받지 않은 불법적인 철거가 행해지고 있지만 어떤 단속도 확인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은성 민주노동당 민생본부장은 “시행사는 자본금 5천만원 정도의 바지회사일 뿐”이라며 “진짜 비난받아야 할 곳은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대우건설 등 거대자본과의 갈등을 방치하고 있는 행정당국”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