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에 대한 정부의 수익 위주 평가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표적인 공공의료기관인 만큼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병원의 공공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백주 건양대 교수(의대)는 지난 1일 오후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가 충남지방의료원 개원기념일을 맞아 충청도청에서 개최한 ‘충청남도 지방의료원 공공의료 확립과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충남의사회와 천안의료원·서산의료원·홍성의료원·공주의료원 등 충남지역 4개 지방의료원 공동주최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안희정 충남도지사·송후빈 충남의사회 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나 교수는 충남지방의료원들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방의료원 기채(부채) 청산대책 및 조례 제정 △지방의료원 저소득층 진료비 차액보전 위한 예산지원 및 조례 제정 △충남지방의료원들의 공공성·경영투명성을 평가하는 모니터링 제도 도입 △도 차원의 공공의료 TF 설치 운영 등을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신석 천안의료원 원장도 나 교수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이 원장은 “보건의료는 국민에게 필수적인 서비스로 국민의 건강 문제는 공동체 존립을 위한 필수요소”라며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지방의료원의 공공의료 문제를 사회공론화시켜 다양한 발전방안을 찾아보자”고 말했다.

반면 임금자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은 “세금을 내는 국민의 입장에서 지방의료원에 대한 정부 지원은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문제”라며 “정부 지원만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지방의료원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고 제한된 도 재정을 고려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