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동아일보가 종합편성채널 출범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가 "조·중·동 방송이 직접 광고 영업을 할 수 없도록 전면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언론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자본으로부터의 독립을 위해 조·중·동 방송 광고는 반드시 미디어렙에 영업을 위탁해야 한다"며 이같이 선언했다. 미디어렙은 각종 방송광고를 광고주를 대신해서 방송국에 판매하는 회사를 뜻한다. 광고주가 방송사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보도에 개입하거나, 방송사가 광고에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공적장치다. 우리나라는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가 독점적으로 역할을 대행해 왔다. 하지만 2008년 헌법재판소가 판매대행 독점에 대해 헌법불합치 판결을 내렸고, 국회가 민영미디어렙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언론계는 "조·중·동 방송이 미디어렙에 포함되지 않은 채 광고영업을 직접 할 경우 언론생태계가 파괴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영향력이 높은 특정 언론사에 광고가 쏠려 지역언론 등 영세한 방송사의 생존기반이 흔들리게 되고 결국 국민들이 다양한 정보접근권을 잃게 된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유료방송 가입자들이 전체 가구의 80%가 넘는 상황에서 조·중·동 방송은 신문과 방송의 영향력을 이용해 거대 자본과 결탁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여당의 법안 통과를 막기 위해 낙선운동을 포함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결의했다.

이강택 위원장은 “조·중·동 종편의 미디어렙 지정은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을 수호하고 광고매체 간 균형발전을 통해 언론생태계를 보호하는 출발점"이라며 "정부는 조·중·동 방송의 직접영업을 금지시키고 지역방송과 신문발전을 위해 지역방송발전지원법과 신문진흥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