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중소기업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제조업에 배정된 외국인력 고용허가증 발급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기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당초 다음달 1일 입국할 예정이던 7천명의 이주노동자가 15일 국내로 들어온다. 또 10월1일로 예정된 4분기 배정 인력 5천명 가운데 3천명이 8월1일 입국한다. 정부는 지난해 외국인력정책위원회를 열어 올해 외국인력 쿼터를 4만8천명으로 결정한 바 있다. 다만 연중 분산을 위해 분기별로 이주노동자를 배정하되, 인력수급 상황 등을 모니터링해 조정하기로 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일자리현장 지원단 활동 과정에서 중소 제조업체들이 인력난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외국인력 쿼터를 앞당겨 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최근 6개월 연속 80%를 웃돌고 있다. 노동부는 지난 1일 국무총리실과 기획재정부·중소기업청 등이 참여하는 인력수급 관리대책 TF 회의에서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이재갑 고용정책실장은 "이번 결정이 중소 제조업의 인력난 완화에 기여해 공장가동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중소기업 고용환경 개선과 빈일자리에 대한 정보제공 강화 등 내국인 고용확대를 위한 미스매치 해소대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