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지난 4월 발생한 농협 전산망 마비사태와 관련해 재발방지 대책 수립과 전산 담당 노동자 징계 최소화를 요구했다.

노조는 9일 성명을 내고 “현재 대부분의 은행은 IT업무의 상당부분을 외주화하거나 노동강도가 과중되고 있어 제2·제3의 전산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며 “외주화 제동과 비정규직 채용 금지 등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검찰 발표대로 이번 사고가 북한의 해킹 때문이라면 불가항력적 성격이 짙다”며 “외주화 등에 따른 구조적 피해자들인 농협 IT부문 노동자들에 대한 징계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특히 “노동자들을 농협과 감독당국에 대한 비난여론을 무마시키기 위한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문호 위원장 등 노조 지도부는 지난 8일 농협중앙회 IT분사를 찾아 이런 뜻을 전달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4월12일 농협 전산마비가 발생한 뒤 한 달 동안 농협중앙회를 상대로 감사를 벌였다. 농림수산식품부도 현재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농협측이 단순한 형태의 전산망 서버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이를 수시로 변경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 결과에 따라 농협 임직원에 대한 중징계도 우려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