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매각이 추진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노조들이 지분 분산매각과 대규모 블록세일(대량매매)을 재매각 방안으로 제시했다. 산은금융지주 등 다른 금융기업으로의 인수합병에 반대하고, 독자생존하겠다는 것이다.

우리금융지주노조협의회는 7일 오전 서울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의 민영화 방안과 투쟁계획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노총 소속 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경남은행지부·광주은행지부·우리금융정보시스템지부와 민주노총 사무금융연맹 소속 우리투자증권노조·생명보험노조 우리아비바생명지부, 양대 노총에 소속되지 않은 우리파이낸셜노조가 참석했다. 
 
 


이들 노조가 제시한 ‘경쟁입찰에 의한 지분 분산매각’은 최저입찰자격 이상을 제시한 투자자들 중 최고가 입찰자부터 순차적으로 총매각 목표 수량에 도달할 때까지 낙찰자로 선정하는 것이다. 대규모 블록세일은 동일한 가격을 제시해 이를 수락한 투자자들에게 매각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우리금융 재매각 방안을 발표하면서 최소지분 매입규모를 4%에서 30%로 상향조정했다. 또 분할매각 방식이 아닌 일괄매각 방침을 정했다. 산은지주 등 대형 금융기업으로의 인수·합병 등 메가뱅크(초대형은행)를 염두에 둔 포석이다.

반면에 노동계가 제시한 방안은 소규모 주주들에게 매각되는 독자생존 민영화를 추구하고 있다. 노조협의회는 “우리금융은 지난해 독자민영화 방안을 추진할 때 10조원의 투자자를 모집했다”며 “이미 투자의사를 표시한 투자자들도 있어 다양한 투자자들을 모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노조는 “독자 민영화를 위해 임직원은 물론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서명운동을 실시하고, 22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촛불집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에는 2001년부터 총 12조7천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지나해 말까지 5조2천억원이 회수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