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일자리 늘리는 노사관계' 노하우를 배우러 현장을 찾은 이채필 고용노동부장관이 부딪힌 첫 번째 난관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이었다. 이날 오후 경기도 이천시 하이닉스반도체 공장에서 열린 이 장관과 노사대표 간담회는 일자리가 아닌 노조법을 화제로 시작됐다. 박태석 노조위원장은 자리에 앉자마자 "노조법이 노사관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법을 개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하이닉스반도체는 4조3교대 사업장이자 회사 합병에 따른 1사2노조 사업장이다. 이천공장과 별도로 청주공장에 하이닉스반도체(청주)노조가 있다. 두 노조는 2009년까지 21명의 전임자를 두고 있었는데, 지난해 7월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가 시행되면서 14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상급단체 파견전임자(무급) 4명을 제외한 규모다. 전체 조합원수는 1만2천여명이다.
 
박 위원장은 "이천공장의 경우 전임자 8명이 조합원 7천명을 상대해야 한다"며 "타임오프 제도가 교대사업장 특성이나 1사 다수노조 사업장의 어려움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두 노조가 규약도 다르고 회사와의 교섭도 별개로 진행하는데, 한 회사라는 이유로 타임오프를 쪼개서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제도가 바뀌면서 과도기 단계에 발생하는 어려움"이라고 언급한 뒤 서둘러 화제를 돌렸다. 그런데 회사 소개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뒤 박 위원장이 재차 "노조법에 불합리한 부분이 있으니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이 장관은 "습관을 바꿔 적응해 보라"며 "노력하면 길이 보일 것"이라고 답했다. 박 위원장은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노조법이 오히려 노사협력의 발목을 잡고 있는데 이 장관이 이 사실을 외면하고 있는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