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이 오는 15일 발족하는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을 위한통일운동연대(통일연대)' 참가 여부를 놓고 고심중이다.

통일연대는 `6.15 공동선언을 지지하는 단체나 개인 누구나 함께 한다'는 기치아래 지난해말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전국연합) 등 33개 단체의 참여로 준비위원회를 만든 단체. 그러나 이 단체의 정식 발족을 앞두고 대표적인시민단체들은 다소 엉거주춤한태도를 취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일단 가입하지 않지만 이 단체 부설 참여사회연구소 주종환 이사장은 "개인 자격으로라도 참여하겠다"는 입장이고 경실련의 경우 경실련자체는 가입하지 않는 대신 경실련 통일협회는 가입한다는 것. 환경운동연합최열 사무총장도 "통일문제에 대한 나름의 입장 정리가 돼있지 않아서 참여하기곤란하다"고 말하는 등 대부분의 단체들이 `가입 불가'나 `일단 유보'입장을보이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지난해 정상회담 이후 남북간 교류. 협력이 본격화되고 있는마당에 통일 문제에서 마냥 뒤로 물러서 있을 수는 없지 않느냐"는 주장과"그렇다고 해서 덥석 가입했다가 이름만 얹어놓는 꼴이 되기 쉽상"이라는 주장이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가 이쯤되자 그간 시민단체 가입에 공을 들여온 통일연대측은 다소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사실 통일연대 준비위가 조직 명칭을 그저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을 위한∼'이 아니라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으로바꾸자거나 공식입장도 `김정일 국방위원장 답방 환영' 대신 `2차 남북정상회담 지지'로 바꾸자는논의를 해온 것도 시민단체들의 참여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전국연합 한충목 집행위원장은 "한국노총 등은 새로 가입할 것"이라며 "참여연대나 한국여성단체연합 등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내부 논의를 거쳐 참여할것"이라고 말했다.

경실련 통일협회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온 외대 이장희 교수는 시민단체들의입장과 관련, "내부적으로 많은 논란이 있다"고만 언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